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비쥬얼 이미지

> 영어독서상호작용 > 읽기상호작용법

세 살 이전이나 처음 영어 그림책을 읽는 아이

책은 짧은 시간 동안 매일매일 읽어주는 게 중요해요. 집중력이 짧은 시기이기 때문에, 억지로 앉히고 읽어주려 애쓰면 역효과가 나기도 합니다. 책을 읽으며 아직은 글자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아이와 그림을 보고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영어로 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갖지 않았으면 해요. 처음 영어 그림책을 읽는 아이에게 엄마가 손가락으로 그림을 가리키며 읽어 주면 영어로 표기된 글자의 의미를 그림을 보며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글자도 그림으로 인식하니까요. 엄마가 먼저 질문을 던졌으면 아이가 대답할 때까지 기다려 주고, 아이가 질문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주도적으로 책을 읽으려고 하면 그대로 따라주세요. 책을 보며 엉뚱한 생각을 해도 따뜻한 말로 격려해주시고요.

영어 그림책에 있는 실생활 영어 활용의 예

처음 영어 그림책을 읽어 줄때 『Picture This...』와 같이 boy, fish, hat, ball'등의 아이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되어 있는 책을 선택합니다. 한 쪽 전체에 가득한 그림과 한 단어로 그 그림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 있는 그림책을 한국어와는 다른 낯선 영어 어휘에 익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다음에는 Tana Hoban의 책『Red, Blue, Yellow Shoe』처럼 색깔 형용사인 red와 명사인 shoe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을 선택해 읽어 주면 이 시기의 언어 발달적 측면에서 무리 없이 한국어 배우듯이 영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도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아빠와 엄마가 따스하게 아기를 감싸주는 『I Love My Daddy』나 아기의 주변 생활이 묻어나는 그림책을 선택해 책의 내용과 일상생활에서의 내용을 접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세 살에서 다섯 살까지 아이나 영어 그림책을 읽어 본 경험이 있는 아이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골라오게 한 뒤 제목을 함께 읽어 보세요. 조금씩 글자에 대한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책 제목, 작가 이름, 그림 등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책 읽기를 시작합니다. 책을 읽어줄 때는 앞에서부터 뒤로 읽는다는 것을 알려주고, 아이에게 책장 넘기는 일을 부탁해 보세요. 이러한 시도는 영어를 글자로 인식하며 친숙해져 영어 읽기에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반복해 읽었던 책을 읽을 경우 아이와 번갈아가며 읽기도 시도해보세요. 아직은 아이가 그림을 보고 글을 외워 읽는 경향이 있지만 빠뜨린 단어나 문장을 함께 읽으며 적극적으로 반응해주세요. 반복되는 문장을 읽다가 발음이 틀리면 곧바로 고쳐주지 말고, 다음에 같은 문장이 나왔을 때 천천히, 바르게 읽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책장을 넘기지 않고 특정 장면에 계속 눈길을 줄 때는 서두르지 말고 기다려주세요. 아이는 지금 책을 즐기고 있는 중이니까요. ‘그 다음에는 어떤 장면이 나올까’ 하며 다음 장면에도 호기심을 갖도록 이끌어주세요. 이러한 엄마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영어 능력뿐만 아니라 모국어 능력도 향상시키는 동기가 됩니다. 책을 다 읽고 난 뒤에는 책 내용과 관련한 활동을 실제로 해볼 수 있는 체험 교육의 장도 마련해주세요. 책에서 얻은 지식과 실제 경험이 만나, 책 읽기의 효과가 더 커집니다.

영어 그림책에 있는 실생활 영어 활용의 예

『White Rabbit's Color Book』(Alan Baker 지음)에는 ‘목욕하다’ 라는 표현이 다양하게 묘사되어 있어요. “Time for a wash.” “Princess Purple Rabbit in the shower.” 물감 투성이가 된 토끼가 몸을 씻으려는데 ‘물이 떨어진다’. 역시 실생활에서 늘 사용하는 영어다운 영어로 표현되어 있어요. “Oh dear, no more water.” 『Whose Mouse Are You?』는 ‘father, mother, brother, sister'등 가족의 구성원에 대한 영어 표현과 새로 태어날 아기에 대한 표현, ’He's brand-new.'등의 생생한 표현들을 배울 수 있어요.

하얀 토끼와 검정 토끼의 예쁜 사랑 이야기를 담은 책 『The Rabbit's Wedding』(Garth Williams 지음)을 보면, 생생한 영어 표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늘 슬픈 표정을 짓고 있는 검정 토끼에게 하얀 토끼가 이렇게 묻지요. “What's the matter?" “I'm just thinking." 마지막 책장을 넘길 때까지 하얀 토끼와 검정 토끼의 똑같은 대화는 계속됩니다. 아이들은 반복되는 문장을 들으며 그림책을 즐기다 보면, 어느덧 이 말에 익숙해집니다. “What's the matter?"하고 물으면, “I'm just thinking."하는 말을 자연스럽게 내뱉을 수 있을 만큼. 이렇게 한 단어에서 한 문장으로, 한 문장에서 여러 문장으로 서서히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 가는 것이지요.

다섯 살에서 일곱 살까지 아이나 영어 그림책 읽기에 익숙한 아이

이 시기가 되면 그림에 의존하여 이해하지 않고 글자를 보고 읽으려고 노력해요. 책을 읽을 때 그림보다는 영어 글자들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읽어주세요. 유아들이 글자가 의미가 있는 상징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지요. 바로 이때 매일 규칙적으로 책 읽는 습관을 들이면 참 좋습니다. 리듬과 운율이 많이 들어가 있는 책과 알파벳 책을 읽으며 단어의 첫 글자에서 나는 소리를 함께 맞추어 본다든가, 마지막 글자의 운율을 맞추어 보는 놀이를 하면 좋아해요. 이는 글자마다 다른 소리를 낼 수 있음을 인지하며 책을 스스로 읽으려고 하는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책 내용과 관련 있는 장소를 찾아가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세요. 책에서 읽은 내용을 실생활에서 만나면, 책 내용과 연관시켜 생각하도록 이끌어주세요. 반대로, 실제 경험을 먼저 했다면, 그 상황과 비슷한 책을 골라 경험한 내용을 책과 연계하여 읽어 주세요. 직접 경험했던 내용이라 오래 동안 유아의 기억 속에 남을 수 있지요. 이러한 경험은 아이가 맘껏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후에 영어 글쓰기에 중요한 지지대가 될 수 있습니 영어 그림책에 있는 실생활 영어 활용의 예 『The Three Billy Goats Gruff』와 같이 리듬과 운율이 많이 들어가 있는 책은 반복되는 문장을 엄마와 아이가 함께 소리내어 읽어 보세요. 익숙해지면 서로 분담해 연극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Trip, trap, trip, trap, trip, trap.", "Who is that tripping over my bridge?", "Now I’m coming to gobble you up!”등의 문장이 반복되어 나올 때 마다 괴물과 염소 등의 목소리 흉내를 내어 읽어보세요. 물론 직업적인 스토리텔러가 아니라 다소 어색하더라도 아이와 함께 놀이하듯이 소리 내어 책을 읽으면 아이들은 무척 즐거워하며 이야기 내용에 집중합니다. 또한 조금 응용하여 단어의 첫 글자에서 나는 소리를 함께 맞추어 본다든가, 마지막 글자의 운율을 맞추어 보는 놀이를 한번 해 볼까요?

Cubby Little Piggy(엄마 돼지 아기 돼지 노래 음에 맞추어) Chubby chubby little piggy Give me milk, "Oink, oink, oink." Mommy piggy, "Yes, oh, yes." "I will. I will. Oink, oink, oink." Chubby chubby little piggy Let's go out, "Oink, oink, oink." Mommy piggy, "No, oh, no." "We won't. We won't. Oink, oink, oink." 다.

영어 그림책에 있는 실생활 영어 활용의 예

『The Three Billy Goats Gruff』와 같이 리듬과 운율이 많이 들어가 있는 책은 반복되는 문장을 엄마와 아이가 함께 소리내어 읽어 보세요. 익숙해지면 서로 분담해 연극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Trip, trap, trip, trap, trip, trap.", "Who is that tripping over my bridge?", "Now I’m coming to gobble you up!”등의 문장이 반복되어 나올 때 마다 괴물과 염소 등의 목소리 흉내를 내어 읽어보세요. 물론 직업적인 스토리텔러가 아니라 다소 어색하더라도 아이와 함께 놀이하듯이 소리 내어 책을 읽으면 아이들은 무척 즐거워하며 이야기 내용에 집중합니다. 또한 조금 응용하여 단어의 첫 글자에서 나는 소리를 함께 맞추어 본다든가, 마지막 글자의 운율을 맞추어 보는 놀이를 한번 해 볼까요?

Cubby Little Piggy(엄마 돼지 아기 돼지 노래 음에 맞추어) Chubby chubby little piggy Give me milk, "Oink, oink, oink." Mommy piggy, "Yes, oh, yes." "I will. I will. Oink, oink, oink." Chubby chubby little piggy Let's go out, "Oink, oink, oink." Mommy piggy, "No, oh, no." "We won't. We won't. Oink, oink, oink."

영어 그림책 더 재미있게 읽기 Tips

영어 발음이 걱정되는 엄마가 재미있게 책 읽기

엄마들이 발음이 영어 실력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러나 영어 발음과 영어 능력하고는 다르지요. 세계 공용어로 사용되는 영어를 모든 사람들이 완벽하게 발음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지구상에는 다양한 영어 발음이 존재해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있지요. 아무 걱정하지 마시고 최선을 다해 엄마의 정감어린 목소리로 읽어주세요.

아이들은 오디오와 비디오를 함께 듣고 보며 다양한 발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발음보다 중요한 것은 엄마가 발음이 다소 좋지 않아도 영어에 대한 부담감 없이 읽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바로 엄마의 향기를 맡고 엄마와의 책 읽기 추억을 만들어가는 과정이지요.

아이가 행복한 영어 그림책 읽어주기

외국어를 배울 때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개인차에 대한 인식입니다. 아이마다 영어를 받아들이는 속도나 정도가 모두 다르지요. 개개인의 특성이 모두 다르듯이 말이지요. 영어 그림책을 읽으며 다른 아이와 내 아이를 비교하여 성급하게 영어 능력을 키우려 하는 것 보다는 내 아이를 믿고 천천히 기다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영어 그림책 읽기를 공부라는 개념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아이가 편안한 시간에 아름다운 문학 작품을 엄마와 함께 즐긴다는 개념으로 다가가 보세요.

먼저 엄마가 행복한 마음으로 영어 그림책의 내용과 그림을 즐기며 또박 또박 읽어 주면 아이는 엄마의 행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엄마가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 그림책을 읽으며 행복해 하는 모습은 바로 아이가 즐기며 행복하게 영어 그림책을 읽을 수 있는 표본이 됩니다.